[교사연수 프로그램] Teachers TryScience (2015.02.23-27)

 

Teachers TryScience 교사연수
금주 초중등 교사 100분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STEM & DBL(Design Based Learning 설계기반학습)을 토대로 구성한 수업사례 및 체험 ㅡ 나만의 전해질 램프설계, 지렁이 세계 ㅡ 실제 수업에 적용했던 내용을 토대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사분들의 참여도와 반응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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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수업에 참여한다면 주요 직무 역량 네가지 ㅡ 문제해결,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창의성 ㅡ를 함양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본 프로그램의 최대 장점은 연수기간 중 교육연수 15시간 + 현장 수업 적용 15시간, 총30시간을 교육시간으로 이수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Teachers TryScience 2일차
"나만의 생태계 만들기"
A mini World : Biodomes Engineering Design Project & Build a Biome

패트병 안에 육지 생태계와 수중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봅니다. 선생님들께서 어제 지렁이 관찰을 했더니 지렁이와 친해진 것 같다고 하시네요. 수중생태계는 겨울이어서 체리새우를 넣었지만 냇가에서 개구리알을 떠와도 되고 학생들과 설계하여 재료를 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지진에 안전한 모형건물 만들기
Designing structures to withstand an earthquake

제한된 재료와 조건으로 사전 계획을 세우고 지진에도 안전한 건축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면서 만듭니다. 30초를 견디기가 쉽지 않네요.

 

Teachers TryScience 3일차
모둠별 과제 발표회, 수업평가 및 수료
이틀간 연수했던 STEM & DBL(Design Based Learning)을 실제 교과과정과 어떻게 접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어떻게 이런 내용을 준비하실 수 있으셨을까 놀랍기도 했지만 선생님들간의 노하우, 피드백 공유도 정말 의미있었습니다.

ㅡ 초,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생활...
ㅡ 중, 전류를 흐르게 하는 이온
ㅡ 초, 에너지와 도구,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연계
ㅡ 중, 열과 우리생활, 제로 에너지 하우스 모형
ㅡ 초, 지표의 변화
ㅡ 초, 무게재기, TTS Bridges 연계
ㅡ 고, TTS 적용방법 및 수업전략

그대로 TTS 사이트에 올려서 글로벌 공유해도 손색이 없을만큼 완성도가 높네요. 3-4월 중 실제 학교 수업진행 모니터링도 할 예정입니다.
'DBL은 과학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적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일 오후부터 진행되는 2기 교사분들도 기대가 됩니다!

 

> http://cafe.naver.com/ibmtts : 티쳐스 트라인 사이언스 카페

 

 

Posted by 꿈꾸는 홍익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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