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 오후 LDP(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Client Roles of the future' 프로젝트를 위해 또 다시 어마어마한 분을 만났습니다. 두번째 인터뷰의 주인공은 한준성 하나금융지주 미래금융지원 상무님이셨습니다.
상무님도 4년여전 IDG Digital Forum에서 발표자로 처음뵈었는데, 어찌나 발표내용이 혁신적이고 깔끔했던지 발표만 듣고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페이스북 친구를 맺고 평소에도 상무님의 글을 통해 많은 가르침 받고 있습니다.
한준성 상무님께서는 최근 CIO(Chief Innovation Officer)라고 하는 부상하고 있는 조직내 역할을 맡게 되셔서 'Client Roles of the future'을 여쭤보기에 가장 적합한 분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방문드린 날에도 너무 바쁘셔서 지속적인 보고회의와 결재라인이 있었는데, 어려운 시간 내 주셔서 귀한 말씀 해 주셨던만큼 의미있는 내용의 요약본을 공유 합니다.

- 금융의 미래와 과제
1) 다른 Industry와의 차이점(금융업의 특수성) 有, 기존 Convergence와 틀림 “규제” 때문
2) 금융은 Licence 산업, 산업 자체가 자격요건 있어야 가능
규제 때문에 할 수 없는 금융영역을 정부에서 비금융사에게 허락할 가능성 높음
Eg. Facebook : Payment를 하기 위한 Licence 받으려고 아일랜드에서 은행업 신청
3)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자가 먼저 이용하고, 결국 정부도 소비자의 요구를 듣고 따라줘야 하는 상황

개인이 Bargaining Power를 형성, 은행이 Facebook, PayPal을 경계
4) Crowd Sourcing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전망하지만, 아직 한국은 미국처럼 Start up에 대한 지원, Crowd sourcing에 대한 시장환경의 성숙도가 못 미치는 상황
5) Fintech(기술금융) 동향 Top5 : http://blogs.perficient.com/financialservices/2014/04/02/top-5-financial-services-technology-trends-march-2014/
6) 미래 금융의 과제 – Digital Issue & Digital Rule
사례1) 게임머니, 전자화폐 통용될 경우, 통화량 조절의 어려움. Eg. 비트코인 – 꼬리표 없음, 시장에 도전을 줄 것
사례2) RDC (Remote Deposit Capture) :
http://www.remotedepositcapture.com/overview/rdc.overview.aspx
사례3) 옷을 중국에서 제조해서 한국으로 들어올 경우 세금을 내지만, 해외디지털코드 생산에 대한 세금 이슈는 명확하지 않은 상황
-> 기존 금융기업에 대한 규제는 더욱 강화될 것
이 문제를 돌파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존 금융사는 분야, 지역을 넓히게 될 것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일부 금융 서비스는 비금융권으로 넘어갈 것

- 미래 산업의 공통적인 특징
1) 산업별로 다양한 전문가 필요로 하는 것은 산업군 상관없이 공통적인 현상
Eg. 제조산업, 5년 전부터 Designer, Futurist, Innovator, Technologist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고민
은행도 변화 중, 미국에서는 이미 일어나기 시작 http://www.nextbankusa.com/
2) 산업분야에 있는 사람들 시장을 넓게 보려는 경향 있을 것. 분야와 지역 모두
산업 해체, 재결합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고객관계관리 때문!!!
3) 중요한 것은 Channel의 변화! “Omni Channel Strategy”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
http://thefinancialbrand.com/37996/bank-channel-usage-research/
은행은 확보한 다양한 터치포인트를 통해 일관되고 완벽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뱅킹을 추구해야 함. 고객의 채널 활용 변화도 주의 깊게 봐야하고 특히 소셜미디어를 통해 문의한 고객 중 절반은 실제 상품을 구입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함



Posted by 꿈꾸는 홍익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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